스킵네비게이션

사이트맵

4차 산업혁명 디지택트시대사이버코리아를 지키는 "사이버보안전문가"를 양성합니다.

Department of Cyber Security

자주묻는질문

전체 : 8 (1 / 1 page)
  • 답변
         - 보안이 필요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전문가
    2)  침해사고 대응 전문가
         - 사고를 보고하고 시스템을 복구하고 예방 전략을 수립하는 일을 하는 전문가
    3)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 증거를 수집하여 복구하고 추적하는 활동을 수행하는 일을 하는 전문가
    4)  악성코드 분석 전문가
         - 감염 경로나 방법 - 증산 - 치료 방법 등을 개발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백신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일을
           하는 전문가
    5)  보안 컨설턴드
         -  요구수준에 맞는 통합적인(기술 + 관리) 보안 해결책을 설계하는 전문가
    6)  보안관리자
         - 보안과 관련된 정책-관리체계-시스템 구축-운영(관리)업무를 실제적으로 수행하는 전문가
    7) 최고 보안 관리자
         - 총괄적-통합적으로 수립하고 운영하며 조정하는 전문가
     
  • 답변

    컴퓨터를 잘 하려면 수학을 잘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컴퓨터에서 동작하는 모든 프로그램들은 알고리즘이라는 논리적 프로세스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이를 이해하고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논리적 사고력이 중요한데 수학을 잘하는 사람들이 비교적 논리력이 좋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논리력이라는 것이 꼭 수학을 잘해야만 생기는 것은 아니지요. 가령 좋은 책을 많이 읽는다거나 생각을 많이 해서 사고력 훈련을 하게 되면 당연 논리력도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학을 잘하는 학생들이 컴퓨터를 잘하는 것은 맞는 말이긴 하지만 수학을 못한다고 컴퓨터를 잘할 수 없다는 것은 절대 맞지 않습니다.

     

    사이버보안과에서는 프로그래밍, 컴퓨터구조, 암호학이라는 것을 공부하게 되는데, 여기에 논리적 사고와 함께 약간의 수학적 기법들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어려운 수학은 아니구요 진법변환, 소인수분해, 이산대수 등 그리 어렵지 않은 수학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수학은 이산수학이라는 과목을 통해 공부하게 되는 만큼 수학을 못한다고 걱정하실 필요는 전혀 없답니다.

  • 답변

    보안전문가는 사회적으로 인력수요가 많은 분야인데 비하여 공급은 부족한 분야입니다. 따라서 다른 분야에 비해 취업의 기회가 많으며 실력만 보장된다면 취업은 그리 염려하지 않아도 되는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사회적 연륜과 경험이 쌓여있을 것이며 이는 학업을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취업에 대한 필요성이 절실한 만큼 열심히 공부하리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열심히 하고자하는 열정이 있으시다면 과감하게 도전하셔도 괜찮은 분야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답변

    만약 창의인재전형이나 수시전형으로 입학을 결정하게 되면 입학일 까지는 꽤 많은 시간이 남아 있게 됩니다. 이 시간을 잘 활용한다면 다른 학생들에 비해서 학교생활에 빨리 적응할 수 있을 뿐 더러 앞서갈 수 있음은 자명하겠지요..?

     

    우선 전공공부가 처음이라면 논리력과 사고력을 훈련할 수 있는 공부를 권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컴퓨터관련 문제해결기법(알고리즘)을 공부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는데 사이버보안과에서는 다음의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고캠퍼스 :http://www.algocampus.com/Main.asp)

     

    두 번째는 독서입니다. 독서를 통해 다양한 세상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다른 사람의 지혜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분야의 공부를 시작하는데 있어서 이해력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인생의 지혜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세 번째는 영어공부입니다. 컴퓨터나 보안은 모두 외국에서 수입된 학문이기에 최신의 기술들은 모두 영어로 발간됩니다. 해킹이나 보안을 위한 시스템이나 프로그램들도 영어로 되어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구요. 따라서 영어로 된 프로그램의 화면에 익숙해져야하고 영어 문서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영어실력은 보안전문가로서 필수적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영어공부를 시작하셔서 졸업할 때까지 일정수준이상의 영어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시간이 나실 때 마지막으로 전공영역의 C언어나 리눅스등을 공부하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학교에 입학하면 교수님으로부터 도움을 받으면서 쉽게 공부할 수 있는 것이기에 미리 어려운 공부를 혼자 고생하면서 하는 것 보다는 학업을 위한 준비를 먼저하는 것이 훨씬 현명한 판단이라 권면합니다.

  • 답변

    현재 대부분의 학과들은 한 클래스에 40명씩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교수 1명이 양질의 수업을 이끌어가기에는 너무 많은 숫자입니다. 요즘 초고등학교도 30명 내에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고등교육을 하는 대학에서는 아직도 40명씩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사이버보안과에서는 이러한 틀을 과감히 깨고 한 클래스에 20명으로 인원을 제한하여 수업을 진행합니다. 작은 인원으로 수업을 진행하다보니 토론식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찾아 해결하며 이를 교수님이 지도하는 식의 수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실습 중 한사람 한사람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교수님이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는 양질의 수업을 진행하여 대한민국 최고의 보안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하는 학과의 의지이기도 합니다.

  • 답변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남자로 태어났다면 당연 성실히 수행해야할 책임이 있겠지요. 문제는 학업을 수행하다가 중간에 21개월의 공백이 생기는 경우에 학업이 한참 후퇴되어 다시 공부해야하는 문제점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이버보안과에서는 군 생활을 하더라도 전공능력이 후퇴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발전될 수 있도록 해주는 전공분야로의 입대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사실 정보보안분야가 가장 절실히 필요한 곳이 군대이지요. 따라서 군에서는 사이버사령부, 육•해•공군의 사령부등에서 꽤 많은 정보보안 전문인력을 특기병이나 부사관, 혹은 학사장교등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군에 입대하게 되면 학업의 단절이 없이 학교에서 공부한 전공분야를 살려 경험을 쌓게 되므로 전역 후 취업을 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정보보안분야의 특기병이나 부사관, 학사장교등으로 입대하기 위해서는 전공능력 및 자격증의 요건을 갖추어야하므로 졸업 후 입대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따라서 사이버보안과에서는 졸업 후에 전공을 살려 입대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답변

    사이버보안과를 지원하는 학생들의 고민 중의 하나가 "컴퓨터를 공부 해 본적이 없는데 제대로 커리큘럼을 소화하고 따라갈 수 있을까?"라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까지 배운 컴퓨터지식은 정보보안을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공부한 경험이 없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이버보안과에서는 보안을 공부하기 위한 컴퓨터의 기초부터 시작하여 점차 심도 있는 전공분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컴퓨터나 보안을 어느 정도 공부하여 입학한다면 다른 사람들보다 잘 적응하고 앞서갈 수 있겠지요. 하지만 남들보다 조금 더 안다는 것으로 자만하고 학업을 게을리한다면 얼마가지 않아 실력은 역전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전공공부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학교에 입학한 후 강의실 및 실습실에서 밤을 지새며 열심히 노력하고자 하는 열정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사이버보안과에 입학하여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컴퓨터에 대한 체계적인 공부를 해본 경험이 전무한 학생들입니다만 학업을 잘 소화하고 있습니다.

  • 답변

    2015년도 사이버보안의 입학전형은 창의인재전형, 수시1, 수시2, 그리고 정시1차 모집으로 진행됩니다.

    사이버보안과의 입학전형의 특징은 면접 점수가 다른 학과에 비해 높다는 것입니다. 특히 창의 인재전형의 경우는 100% 면접으로만 선발하며, 수시 및 정시에서는 전체 600점 중 면접이 200점이 면접점수입니다.

    따라서 수능이나 내신 성적이 낮더라도 해킹 및 정보보안에 대한 끼나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보안전문가에 대한 확고한 목표를 가진 학생이라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해킹대회나 정보올림피아드 대회에 참가해본 경험이 있는 학생은 면접시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2015년도의 구체적인 입학전형 날짜는 다음과 같습니다.

     

    창의인재선발전형 모집

    - 원서접수 : 2014.09.03() ~ 2014.09.27()

    - 면접일 : 2014.10.05()

    - 합격자 발표일 : 2014.10.13()

    - 합격자 예치금 등록기간 : 2014.12.08() ~ 2014.12.10()

    - 합격자 본 등록기간 : 2015.01.26() ~ 2015.01.28()

     

    수시1차 모집

    - 원서접수 : 2014.09.03() ~ 2014.09.27()

    - 면접일 : 2014.10.04()

    - 합격자 발표일 : 2014.10.13()

    - 합격자 예치금 등록기간 : 2014.12.08() ~ 2014.12.10()

    - 합격자 본 등록기간 : 2015.01.26() ~ 2015.01.28()

     

    수시2차 모집

    - 원서접수 : 2014.11.04() ~ 2014.11.18()

    - 면접일 : 2014.11.22()

    - 합격자 발표일 : 2014.11.28()

    - 합격자 예치금 등록기간 : 2014.12.08() ~ 2014.12.10()

    - 합격자 본 등록기간 : 2015.01.26() ~ 2015.01.28()

     

    정시1차 모집

    - 원서접수 : 2014.12.19() ~ 2015.01.02()

    - 면접일 : 2015.01.10()

    - 합격자 발표일 : 2015.01.20()

    - 합격자 등록기간 : 2015.01.26() ~ 2015.01.28()

     

    정시2차 모집

    - 원서접수 : 2015.02.07() ~ 2015.02.14()

    - 면접일 : 미실시

    - 합격자 발표일 : 2015.02.23()

    - 합격자 등록기간 : 2015.02.24()

1